맨 위로

(메시에 성도)메시에 따라잡기! - 메시에 대상을 찾아가는 길!(방법), 시작버전



안녕하세요. 

 

올해에는 꼭 메시에 마라톤을 경험하고 싶었습니다.

 

 

하루밤에 110개의 대상을 찾아나서야 한다는 게 다소 막막하게 다가오기도 하고, 시간에 쫓길 것 같기도 했습니다.

대상들의 위치를 다 외울 자신은 없고, 그렇다고 이쪽 저쪽 성도를 찾아가기는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래서 메시에 마라톤에서 쓸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보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관측기록을 남기기 시작했을 무렵에 기록해놓았던 몇 개의 메시에 대상들 찾는 방법, 처녀자리 메시에 잡기 자료, 필드에서 쓸 수 있도록 변형한 한장짜리 메시에 성도 등을 활용해 2월 말부터 자료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리저리 다른 일에 쫓기다보니 궁수자리까지의 대략적인 틀만 만들어진 상태에서 메시에 마라톤을 하게 되었습니다.

메시에 마라톤은 마쳤지만, 그래도 끝은 보자는 생각에 메시에 마라톤 용으로는 부적합한 부분이 있고,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이지만 어떻게 대강 마무리는 지었습니다.

 

 

자료는 성도를 메시에 마라톤 순서대로 오려 붙인 정도의 수준이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방법이 많지만, 메시에와 첫 인사를 마친 기념으로, 또 혹여 도움이 되실 분이 있을까 싶어 올려봅니다.

(PDF https://drive.google.com/file/d/1c1rZfAlajDzHOht2igiWmdwyHZTHGSmD/view?usp=sharing

 PPT https://drive.google.com/open?id=1SBPfLfqAUijdKXr_3LmEnHynaX_nBSmm )

 

 

* 자료는 표지 - 한장 성도 - 대상(대상별 위치 확인 -> 호핑 성도)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지>

 

 

 

 

 <한장 성도 및 순서>

 

 

<대상 찾기>

 

* 자료의 순서는 위의 한장 성도의 메시에 마라톤 순서에 맞추었습니다.

 

* 위치 확인

   - 6등급 성도를 이용해 가능한 맨눈에 보이는 별들을 기준으로 대상의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자료를 구성했습니다. 

   (아래는 37, 36, 38의 예입니다.)

 

 

 

 

* 호핑 하기

  - 10등급 성도를 이용해 대상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래는 95, 96, 105의 예입니다.)

 

 

 

* 사용한 성도의 출처

 - 한장 성도 : 원본(SVG)는 Jim  Cornmell에 의해 11:45, 6 September 2006 (UTC)에 작성되었으며, XML의 정확성을 위해  Zeimusu가 14:58, 8 February 2007에 수정한 자료를 제가 사용할 용도로 수정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cafe.naver.com/skyguide/123534을 참조해주세요.)

 - 6등급 : Taki's Star Atlas(www.geocities.jp/toshimi_taki/)

 - 10등급 : Deep Sky Hunter Star Atlas(www.deepskywatch.com)

 

 

 

검증을 마치지 못한 대상들도 몇 개 있을 정도로 많이 부족한 자료입니다. 나름 오래 들고 있다 보니 손에서 놓고 싶은 마음도 들고, 당분간은 손대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고치거나 더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조금 더 다듬어서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훑어 본다고 훑어 보았지만, 워낙 덜렁거리는 성격이라 잘못된 부분이 분명 있을 겁니다. 너그럽게 봐주시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메시에 성도, messier atlas, 메시에 찾는 방법

+ 새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