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EQ6 Bluetooth EQDIR ( EQDirect ) 모듈 EQMOD 및 SkySafari 간단 사용기



EQ6 블루투스 ( Bluetooth ) EQDIR ( EQDirect ) 모듈을 구입해 PC의 EQMOD와 안드로이드 SkySafari 에 연동해본 간단한 사용기를 올려봅니다. 


지금껏 EQ6 적도의를 PC에서 제어하기 위해 Synscan 컨트롤러에 업데이트용 케이블을 꼽고 rs232 to usb를 이용했습니다. 

계속 쓰다보니 거추장 스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번 적도의를 켤때마다 엔터 엔터 엔터.... 하고 PC-DIRECT MODE 설정하는 것도 귀찮았고요. 


그러다 우연히 알리에서 EQ6 EQDIR 케이블보고 구입하면서 EQDIR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관심이 Bluetooth 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Synscan에 블루투스 모듈을 다는 건 컨트롤러 자체를 안 쓰고 싶다는 취지에 맞지 않아서 EQDIRECT Bluetooth 쪽을 알아보았습니다.


EQMOD 홈페이지에 자작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고는 있지만 자작은 힘들 것 같아서 시제품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저런 제품이 있었지만 가격이 약간은 부담스러웠습니다. 


제가 찾은 제품 중 그나마 저렴한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dewcontrol 이라는 업체에서 만든 제품이었습니다. 

https://www.dewcontrol.com/EQ6_Bluetooth_Adapter_with_USB_Dongle/p3099125_14553401.aspx

제품은 25유로, 배송비가 12.9유로였습니다. 38유로 정도 되네요. 

( USB 동글이 없는 제품은 22유로이네요. )


제품은 따로 전원을 넣지 않고 컨트롤러 대신 적도의에 꽂기만 하면 작동하네요. 이 부분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케이스가 케이스라 부르기 어려울만큼 부실하고 잘못하면 연결부분이 꺾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심해서 사용해야겠습니다. 


컨트롤러가 은근 크고 너저분하게 느껴져서 EQDIR 케이블을 쓰고 있는데 이건 더 간편하네요. 

작동은 잘 합니다.  


Bluetooth EQDIR 를 PC에서 EQMOD에 연결해서 사용해보니 케이블을 쓰는 것보다 약간 딜레이가 있긴 했지만 사용에 지장이 없는 정도인 것 같았습니다. 

가이드를 해보면 더 정확한 느낌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잘 까먹는 제가 다음에 다시 보기 위해 설정했던 화면을 캡쳐해서 올려봅니다.






* 포트가 com5, com6 두개가 보이게 되던데 제 경우는 COM6이 EQMOD에서 인식하는 포트였습니다. 





제품 설명서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안된다고 적혀 있어 안드로이드에서는 되구나 싶어 안드로이드 폰으로 시도해보았습니다. 


PC없이 쓸 일이 아주 가끔은 있어서 PC와 컨트롤러없이 스카이사파리로 적도의를 제어하면 참 간편하겠다 싶었습니다. 

스카이사파리에서 해보니 EQ6는 바로 연결이 안되네요. 


장승혁님께서 올려주신 글로도 해결이 안되었습니다. 

http://cafe.naver.com/skyguide/197908



구글에서 대충 검색해 Controle Telescópio Virtuoso 라는 앱을 써서 가상 와이파이를 잡아서 스카이사파리에서 와이파이 모드로 연결하는 영상을 보게되었습니다. 

HC-06 에서는 잘 되네요. 


-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JgGaef3SHA

영상의 제품도 깔끔해보여서 솔깃하긴 했는데 최대한 싼 걸로 구매하려고 했다보니... ^^;;


- 앱 주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rmazemdotelescopio.virtuosoapp&hl=ko


Virtuoso App 설정 관련 장면도 캡쳐해 올려봅니다.

마운트 연결을 블루투스로 하고


연결이 되면 Connected가 보입니다. 


위치가 잘 들어가있는지도 확인해보고요. 


얼라인은 처음에 No로 뜹니다. Virtuoso에서 얼라인을 하고 스카이사파리에서 마운트 연결을 하면 바로 위치를 잡았습니다. 


저는 얼라인 방법을 원스타 얼라인으로 변경해서 해보았습니다. 


얼라인이 완료되면 Yes가 뜹니다. 


스카이사파리 관련된 분인 것 같은데 이런 글이 보이는 걸 보니 얼라인 후 스카이사파리에서 연결하는 것이 수월한 부분이 있는가 봅니다. 



먼저 안드로이드에서 블루투스 연결을 합니다. 



스카이사파리 설정도 올려봅니다. 

독일식 적도의로 설정하고요


Synscan을 선택합니다. 


통신 설정은 WiFi로 합니다. 


다음 메인 화면에서 Scope - Connect를 화면 정상 연결됩니다. 


짧은 시간동안 간단한 테스트만 진행해서 실제 사용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연결은 되고 작동은 하네요. 

반응이 조금 느리긴 하지만 답답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조금 긴 시간동안 사용을 해봐야겠습니다. 


제 경우 위주에 어쨌든 사용한 방법 위주로 알아본 거라 이론적인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


감사합니다. 



+ 새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