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2020.09.27. 화성, 290mm

 

~ C9.25, NEQ6, ASI290MM, ORION LRGB FILTER, ZWO ADC, MEADE 2X TELEEXTENDER
~ 김해 아파트 베란다
~ 2020.09.28. 03시 15분 쯤
~ 오토스태컬트 stack, winjupos derotaion LRGB 처리, 포토샵 마무리

(모바일로 쓰는 거라 잘 올라가는지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27일 일요일 밤, 그러니까 정확히는 28일 월요일 이른 새벽에 찍은 화성입니다.

베란다에 망원경은 늘 설치되어 있습니다만... 코로나19와 날씨를 핑계로 관측을 게을리하다 요즘 들어 베란다에서 망원경과 한번씩 놀아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처리하는건 또 귀찮아서.. 쌓아둔 데이터가 걱정이네요. 좋은 이미지가 나왔다면 바로 처리했을텐데 제대로 찍은 게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ㅠㅜ
이걸 제일 빨리 처리했다는게 그나마 제일 나은 이미지라는 이야기이기도 하고요. ^^;

이 날 찍은 화성들로 게시판이 풍년이네요.
다들 대박 이미지 얻으신 거 축하드립니다.
다 대박스럽네요.

회원님 이미지를 보다 제 이미지를 보니 이건 뭐...
보이는 지형도 밋밋하고.. ㅠㅠ 뭔가 더러워 보이기까지 합니다. ^^;

베란다 여건 상 198도 정도는 되야 보이고, 너무 높을 때는 관측이 어려워
새벽 3시가 넘어 찍었습니다.
아마 찍기 시작했을 때 화성 고도가 50도 약간 안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 날은 상이 설 때는 잘 보이는 날이었는데 시상의 변화가 심했습니다. 10퍼센트만 합성해도 뭔가 예리한 맛이 떨어지네요.
새벽 시상이라 더 불안했던건지, 남쪽 지방이라 그런건지...
추위를 많이 타는 가족이라 벌써 보일러를 트는 영향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 대접근 때는 모래폭풍 때문에 제대로 된 이미지를 못 건졌고, 이번에 화성 고도가 높을 때 뭔가 기억에 남을 이미지를 건져야 하는데...

우리집 베란다 화성은 이제 시작인데 너무 빨리 추워져서 걱정이네요.

조만간 관측지를 옥상으로 옮겨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행성을 시작할 때만 해도 행성 하시는 분이 별로 없었는데 요즘은 행성 유저가 많아져서 게시판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좋은 이미지들 늘 잘 감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 그러보니 화성 찍을 때 ADC를 목성에 맞춰놓고 조정을 안 했네요.
그러고 보니 궁금한 게 하나 더 떠오릅니다.
조금 더 확대해서 찍고 싶어서 GSO 2.5배 바로우를 구했습니다.

GSO 2.5배 바로우를 꽂고 ADC를 보통 때처럼 수평을 기준으로 놓고는 아무리 맞춰도 안 맞춰져서 막 돌리다보니 희안한 위치, 거의 90도 위쪽을 기준으로 벌리니 맞춰지는 느낌이던데.



ADC 맞추는 게 바로우 특성과 영향이 있나요?

원래 쓰던 2배 바로우가 나사산이 뭉게지는 바람에 고정이 안 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2.5배 바로우에서 ADC가 잘 안 맞춰서
2배 바로우를 나사산을 새로 내고 부활시켜서 해보니 원래 맞추던 대로 또 잘 되네요.

궁금합니다. ADC 맞추는 각도가 바로우 특성에 영항을 받는지...

 

 

 

 

 

 

+ 새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