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한장짜리 메시에 대상 성도입니다.

Print 메시에성도(아침해.pdf

메시에성도(아침해 (1).svg

메시에성도(아침해.svg




안녕하세요. 



- 본론!


미흡한 자료지만 혹시 도움이 되실 분이 있을까 해 올려봅니다.

 

메시에 목록이 표시된 한장짜리 메시에 목록 성도입니다.

- 메시에 대상들의 대략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화, 적색 제거를 통해 필드에서 사용하기 용이하도록 수정 등 원본의 자료를 제 눈맛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별자리의 계절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도록 계절을 표시하였고, 메시에 마라톤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메시에 마라톤의 통상적인 순서를 추가하였습니다.)


내용은 아래의 사진과 같습니다. 

고화질 및 큰 사이즈로 뽑으시길 원하시면 첨부한 PDF 및 SVG 파일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성도의 원본(SVG)는 Jim  Cornmell에 의해 11:45, 6 September 2006 (UTC)에 작성되었으며, XML의 정확성을 위해  Zeimusu가 14:58, 8 February 2007에 수정한 자료를 제가 제 눈맛에 맞게 수정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의 원본 파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되었으므로 배포 등 기타 자유로운 이용을 위해 수정하셔서 사용하실 경우 저작자를 표시하고 동일조건(동일한 저작권 라이선스)으로의 변경을 허락하시면 됩니다. 






- 기타!!!


아래의 성도 보신 적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려고 이 사진의 원 출처를 찾기 위해 구글 검색을 했습니다.



구글에서 "메시에 천체 목록"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위키 백과의 자료가 원 출처이더라고요.

(http://ko.wikipedia.org/wiki/%EB%A9%94%EC%8B%9C%EC%97%90_%EC%B2%9C%EC%B2%B4_%EB%AA%A9%EB%A1%9D)



카페에 올라와 있는 자료보다 조금 더 고해상도의 파일을 구하려고 알아보다가 


위키백과의 자료가 CCL (Creative Commons License)에 의거하여 작성되어 저작자만 표시하고 2차적 저작물을 만들 때 같은 종류의 CCL을 적용하면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과 또 이 성도의 벡터 파일(svg)도 올라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svg파일은 존재 자체만 알았지 일러스트 관련 프로그램에 관심이 없어 한번도 만져본 적 없는 종류라....잠시 고민하다 svg기반의 오픈소스 기반의 프로그램을 찾아서 열어봤습니다. (Inkscape, http://www.inkscape.org/en/)


이 성도를 접할 때 마다 파란색의 은하수 표시가 제 눈에는 거슬렸었는데, 저도 모르게 그 녀석들을 지우기 시작...

한참 지우다 보니.... 가운데 초록색 선도 거슬려서, 지우기 시작(힘들었습니다... 선이 한 줄이 아니라 짧은 선을 무진장 붙여놨더라고요...)


이라고 있다보니.... 걸리는게 더 있어서 고놈들 작업까지 마쳐버렸습니다. ^^;;;;




- 원본 대비 수정사항


0. 범례 및 제목 한글화

   (사진을 찾아보니 다른 언어로 번역된 자료는 꽤 있던데, 한글로 된 건 없어서. 그냥.. ^^;;)


1. 은하수 및 녹색선(황도인가요? 제가 조금 무식해서....) 제거


2. 기호 수정  (산개성단은 노란색 원, 성운&성단은 초록색 원이라 헷갈릴 것 같아서

                     암흑성운은 없는데 범례에만 있어서

                     범례 안의 색깔이 매워져 있는게 싫어서 ^^;;; 등의 이유로)


3. 별자리 선 색깔 수정

  (붉은 색 -> 녹색, 붉은 선으로 작전지도를 만들었다가 필드에서 안보여서 고생한 경험이 있어서...

   필드에서 쓰려면 빨간색은 다 없애야 하기 때문에....)


4. 메시에 번호 표시 색깔 수정

   (붉은 색 -> 남색, 2번과 같은 이유)


5. 성도에 표시된 메시에 기호 크기 축소

   (별보다 너무 커서, 이 부분은 한 번 출력을 해보고 안보이면 다시 늘릴 생각입니다. 고생 꽤나 하겠네요..)


6. 페이지 사이즈 수정(2:1 -> A4사이즈 비율)

  (원래 2:1 비율로 작성되어 있는데, 어쩌피 뽑기는 A3 등으로 뽑을 거라, 남는 부분에 뭐라도 채워넣자는 생각에....)


7. 하단에 별자리의 대략적 계절 표시(남는 공간을 채우기 위해서??? ^^;;)


8. 메시에 마라톤 순서 기록

  (남는 공간을 채우기 위해서??? ^^;; 돌아다니는 메시에 마라톤 관련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포토샵이나 아주 약간씩 만지다가 일러스트 관련 프로그램은 처음 만져보는 거라. 하나 하나 일일이 변경한다고 조금 힘들었습니다.. ^^;;; SVG가 XML기반이라고 하던데,, 색깔이나 크기 등은 아주 쉽게 편집기에서 바꿀 수 있을 것 같았지만.. 그걸 알아보는 시간에 노가다하자는 마음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래서 틀린 부분이나 이상한 점이 아마도 분명히 있을 겁니다. 만약 찾게 되신다면 알려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 새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