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Moons of Jupiter(목성 위성(달) 이벤트(영현상 등) 시간 확인 어플, 안드로이드)



안녕하세요.


목성의 위성 이벤트 시간을 알려주는 어플은 없을까? 하고 알아보다 괜찮은 어플을 발견해 소개드립니다.


어플의 이름은 'Moons of Jupiter' 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moons of jupiter로 검색하면 나오는 첫 번째 어플입니다. 




1. 초기화면에서 현재시간의 위성의 위치와 궤도(시간은 변경 가능합니다.)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간 표시는 우리나라 LMT가 아닌 UTC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9시간을 더하면 우리나라 시간...)

  - 하단부 좌우측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시면 설정된 시간(여기서는 30분) 변화에 따른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꾹 눌리고 있으면 연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설정시간은 메인 화면의 설정 시간을 누르거나 preferences의 Default time step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1분, 10분, 30분, 1시간, 하루)



2. 핸드폰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다른 기능 및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Set date/time : 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Set Current date/time : 날짜와 시간을 현재 시간으로 설정합니다. 



 (3) Moon events : 이 어플의 핵심 기능입니다. 

      위성들의 이벤트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현 시간에서 24시간 내의 이벤트를 계산했지만, 

       설정에서 24h 대신 더 긴 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시간은 UTC에서 9시간을 더하면 되고, 실제로 조금 더 서쪽에 있기 때문에 위도에 따라 약 20~30분 정도 더 더해서, 총 9시간 20분 ~ 30분 정도 더해서 시간 계산을 하면 될 듯한데, 정확한 사항은 저도 궁금하네요. 

혹시 아시는 분이 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4) preferences :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Moon events prediction에서 시간을 최대시간으로 설정하면 이벤트 확인이 더욱 편리합니다. 


Show action bar 체크를 해제하면 메인화면을 조금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다른 설정 사항은 한번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얼마전 backyard님 글에 댓글을 달아 질문을 해서 jupiter 2라는 프로그램(PC용)을 알게 되었는데, 요 녀석은 대적점 위치까지 예측이 가능하던데, 아쉽게도 이 어플은 그것은 안됩니다. (개발자에서 업데이트 해달라고 메일은 보내놨는데, 힘들겠지요... ㅠ)

(검색을 해보니 아이폰 어플 중에는 가능한 것이 있는 것 같더군요. PC에서도 대적점이 가운데에 위치하는 시간을 알려주는 웹사이트 등도 있고요. \)


대신 이벤트 시간을 시뮬레이션 과정없이 바로 알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즐거운 목성 관측 되세요~~!! 휘리리리릭!!

+ 새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