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베란다 부분일식(다양하게 즐긴, 가족과 함께한, 2020.6.21.)

 

안녕하세요. 

베란다에서 가족들과 부분일식을 나름 다양하게 즐겨봤습니다. 

 

영상

* 대략 1000장을 이어붙어 만든 영상입니다.

베란다에서 대충 방향을 잡아서 추적이 어려울 것 같아서 파이어캡쳐 오토가이드 기능을 써서 나름 가이드를 한다고 했습니다. asi224mc에 50mm CCTV 렌즈를 물리고, 파인더 브라켓에 고무줄로 고정시키고, 태양필터도 고무줄로 고정시켜서 가이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초점을 안 맞춰놓았네요. ;;; 그래도 달 모드로 하니 어찌어찌 따라는 가주네요. ^^;;

가이드 설정 잡는다고 초반에는 수동으로 대충 맞췄는데 초중반되면서 손대지 않을 정도는 되어서 편히 촬영했습니다.

그래도 왔다갔다 많이 하긴 해서 PIPP에서 정렬 및 영상으로 만든 다음 제목과 음악을 간단히 넣어서 만들었습니다. 

카메라 먼지가 거슬리네요. ㅠㅠ

 

편집본

 

주요과정

 

Ha 사진

중간에 코동으로 안시보던걸 철수하고 창고에 오래 박혀있던 PST를 꺼내서 찍어봤습니다. 

오랜만에 하니 잘 안되네요. ^^;; 모아레 현상도 많이 보이고, 에탈론 조정이랑, 초점도.. 다. ^^;;

예전에는 QHY5L-II mono로 찍었는데 QHY5L-II가 접안부로 쏙 들어가서 편한 맛이 있었다는 걸 새삼 느꼈습니다. 

asi290mm로는 한 화각에 안 들어와서 모자이크 하려고 했는데... 잘 안되네요. 그래서 대충 색만 먹여서 올려봅니다. 

 

* PST 파인더?에도 일식 모양이 보여서 재밌었습니다. 

 

태양안경으로 보는 것도 충분하더라고요. 

작년 1월 일식때는 너무 어두워서 태양안경으로는 태양이 안보이더니 이번에는 날씨가 괜찮아서 잘 썼습니다. ^^

 

거의 실시간 영상관측도 하고요. (6초에 한장씩 찍어서 거의 실시간 느낌으로 볼 수 있었어요~)

 

 

안시도 하고요.

 

구멍놀이도 해봅니다. ^^

휴대폰으로 그냥 찍으니 반사되서 일식 모양이 보이네요. 

휴대폰 카메라 센서는 많이 뜨거웠을려나요. ;;

 

캠핑갔다 집에 도착하니 2시고 밥을 안 먹어서 배고프다는 아이들 밥 먹이고 보니 3시가 넘어서

후다닥 열심히 설치해서 관측했습니다. ^^;

 

베란다라 그래도 편하게 준비한 것 같아요~

전기도 마구 쓰고, 이런 저런 공구도 편히 쓰고요.  

낮에 미리 확인해본 적이 없어서 베란다에서 각이 안 나오면 어쩌나 걱정됐어요.

시간상 대안이 없어서 베란다에서 봤어요.

처음은 사실 아슬 아슬 했어요.

태양이 그래도 높아서... ^^;

재수좋게 각이 처음부터 끝까지 나와줬네요.

덕분에 집에서 가족들이랑 즐겁게 잘 관측했습니다.

 

나름 주변분들도 함께 즐기면 좋겠다는 생각에

카드뉴스를 간단히 만들어 공유하고, 

태양안경을 제법 나눠줬더니

카카오톡으로 서로 일식 관측 상황을 연락하며 

관측하니 라이브 비슷하게 재밌었습니다. ^^;

 

밖에 나가서 나무 그림자를 봤어야 하는데, 호들갑 떨다가 나가보지는 못했네요.

아쉽습니다. 

 

감사합니다. 

+ 새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