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2014년 5월 12일, 김해 장유의 달!



- 촬영 일시 : 2014.5.12. 22:30 경

- 촬영 장소 : 김해 장유

- 망원경(경통) : 스텔라뷰 102ED
- 가대(삼각대) : 102GT(코망) 가대

- 카메라(CCD) : 캐논 600D

- 촬영 노출 : 두장 동영상 촬영후 약 150프레임 정도 레지스탁스 합성

                    Microsoft image composite editor(MS ICE)로 모자이크 합성

                    과도한 후보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09c000ff.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40pixel, 세로 740pixel



어제는 날씨가 맑다고 해서 달을 찍어보자고 잠시 나갔습니다. 막상 올라가니 구름이 있습니다. 구름이 걷히기를 기다리면서 차에서 누워있는데, 30분, 1시간이 지나도 구름이 안 걷힙니다. 상황이 좋아져도 연무가 달을 가려 달무리가 지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조금 나아 보일 때 윗 부분, 아랫 부분 동영상을 찍고 내려왔습니다. 


내려와서 주차를 하니 하늘이 또 괜찮아 보입니다. 망원경을 꺼내고 준비하는 사이 또 똑같습니다. 기다려 봅니다. 어느새 5월 12일에서 5월 13일이 되어 있고, 시계는 2시를 가르킵니다. 차에서 실컷 구름만 봤네요. 너무 배가 고파서 인근 국밥집에서 국밥을 먹고 들어가 잤습니다. 


오늘 동영상을 보니 많이 어둡고 질도 떨어집니다. 매번 레지스탁스 동영상 합성이 오류가 나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DSLR에서 찍은 동영상이 압축이 되어 있어 그렇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Virtual Dub 프로그램을 받고, MOV를 열 수 있도록 두가지 프로그램(AviSynth, QuickTime Alternative)을 더 받고 150프레임 정도만 잘라서 AVI로 만들었습니다. 


레지스탁스에서 불러오니 잘 되네요. 한가지 의문은 해결해 기쁩니다. 



다음은 두 장의 사진을 모자이크 합성을 해야하는데, 게시글에서 포토샵을 이용해서 한다고 하는 글을 얼핏본 것 같아 하려고 하는데 작업하는 컴퓨터에 포토샵이 없습니다. 어쩌지 하다가 찾아보니 Microsoft image composite editor(MS ICE) 프로그램도 결과물이 괜찮게 나온다는 글을 보고 시도해봅니다. 아주 간편하네요. 사진을 끌어다 놓고, 자동 크롭하고 JPG로 저장하면 끝입니다. 


뒤에 후보정을 한다고 했습니다. 매번 느끼지만 조금 과도한 것 같습니다.


결과물은 부족하지만(특히 너무 어둡게 찍어 사진의 왼쪽을 다 날려버린 게 가장 아쉽네요.) 레지스탁스에서 동영상 합성, 모자이크 합성을 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기쁘네요. ^^;;

+ 새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