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목성과 토성] 요즈음 베란다치곤 선방 + 포즈의 중요성 / 21.10.23, C9.25, Asi290mm, Asi462mc

 

* 21.10.23. 22:28 KST(UT+9h), Gimhae South Korea, C9.25 OTA, ASI290mm camera, Orion LRGB filter, ZWO adc, Meade 2x telextender, NEQ6 Mount, Firecapture 2.7 beta, Autostakkert, Winjupos, Registax, Photoshop, 6min Derotation

 

* 21.10.23. 20:34 KST(UT+9h), Gimhae South Korea, C9.25 OTA, ASI462mc camera, Orion L filter, ZWO adc, Meade 2x telextender, NEQ6 Mount, Firecapture 2.5, Autostakkert, Winjupos, Registax, Photoshop, 4min * 7 Derotation

 

안녕하세요. 

오늘도 토성과 목성을 겨눠봤습니다.

베란다에서 노트북으로 봤습니다. 

 

그러고 보니 C9.25로 안시 해본 적이 거의 없네요. 

달도 그렇지만 행성들은 모니터로 보는 것도 나름 매력적입니다. 

1~2m 이상 떨어져서 보면 정말 꽤 괜찮습니다.

노이즈도 잘 안 보이고, 세부도 나름 밀집도 있게 보이고요. ^^;

물론 안시보다 박진감이 훨 못하지만 막 뭔가 바꾸는게 내키지 않다보니 이러고 있네요. ^^;; 

 

투명도는 좋았습니다. 

평균적인 상은 요즈음 봤던 베란다 상보다 약간 더 잘 보이는 정도였습니다.

정성들인다 해도 초점을 맞출 수 없는 정도이긴 했습니다.

보이는 화면을 많이 줄여서 적당히 대충 초점 맞추고 봤습니다. 

 

목성 때는 다른 순간보다 차이나게 잘 보일 때가 있었습니다.

한참 떨어지고 낮을 때 잠깐이었습니다. 

'구름 들어올까봐 안 나갔는데 나갈껄. ㅠㅠ'

 

9시 10분이 넘어서 목성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베란다가 남서향이라 제법 떨어지고 나서야 볼 수 있어 늘 아쉽네요. 

L중에 가장 잘 나온 사진은 10시 28분즈음에 찍은 사진입니다. 

고도가 26도 밖에 안 됐습니다. 

남중 때 고도가 40도에 가깝고, 베란다에서 보이기 시작할 때는 36도인데도요. 

시상이라는 개념 자체가 신기하지만 이런 거 보면 더 신기합니다.

그때 영상 가운데서 괜찮은 순간 2000장을 뽑아보았습니다. 

80%로 줄이고 더 밝게 했습니다. 배경도 더했습니다. 

 

 

토성이랑 목성이랑 둘 다 winjupos에서 de-rotation을 해서 반듯하게 서있더라고요. 

각도도 설정할 수 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뭐 없으니 내 손으로 돌려보았습니다. 

오늘은 돌리는 김에 이리저리 뺑뺑 더 돌려보았습니다. 

 

 

 

느낌이 많이 다르지 않나요? 

품질까지도 꽤 달라보이는 느낌입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토성은 북쪽을 위로 하는 게 좋고 목성은 남쪽을 올리는 게 좋네요. ^^;; 

방향은 오른쪽 아래로 삐딱하는 게 좋고요. ^^;;

요렇게요. ㅎㅎㅎ

 

 

아, 얼마 전에 알리에서 30mm f4 가이드망원경이 왔는데 전자파인더로 쓰니 편하네요. 가이드경 밴드는 각도 조절이 안 되고, 고정된 되는 형태더라고요.
그래서 파이어캡쳐 레티클 위치를 옮겨서 써봤습니다. 레티클 켜고 ctrl키 누르면 레티클 위치 이동이 가능하더라고요.  



안 일어나도 되고 편하네요. ㅎㅎ
행성 찍을 땐 귀찮아서 얼라인도 안 하고, 일어나기 싫어서 남중 전에 미리 메디안 플립 한 것 처럼 무게추를 하늘 쪽으로 경통을 바닥 쪽으로 설치하는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네요. ^^;;

 

아고.. 또 말이 길어지네요. ㅎㅎ

음... 

 

감사합니다. 

+ 새 글